본문 바로가기

토익/토익 어휘

한국회사에서 쓰는 영어표현 Clarify 토익빈출 단어 외우기

토익에서 빈출되는 영어단어 중 하나인 clarify는 동사로 "명확하게 하다", "분명히 말하다"의 뜻 입니다. 명사로는 clarification 입니다. 왠지 명확한, 투명한, 확실한의 뜻이 있는 clear의 느낌도 있죠? 동의어로 "Make clear"가 있습니다.

 

토익에서는 "문제를 명확히 하다"의 의미로 "clarify an issue"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내용을 더 명확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clarify a point"를 쓰기도 합니다. 또한 clarify를 수식해주는 부사로 further, fully, exactly가 있고요. 아래에 정리를 한번 해볼까요?

 

  • Clarify: (동사) 명확하게 하다, 분명히 말하다.
  • Clarifycation: (명사) 설명, 해명, 정화, 맑게함
  • 동의어: make clear, explain
  • 표현: (exactly) clarify an issue, (fully) clarify a point

외국계 회사 뿐만 아니라 영어를 많이 쓰는 한국회사에서도 clarify를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외국계 회사나 글로벌 부서를 담당했던 상사라면 말이죠.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경험을 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좀 개인적으로 진절머리나게 이 표현을 들어서 거부감이 들기도 하지만요;;;;

 

대표님들, 회의는 제발 퇴근직전에 하지 맙시다.

대표님이 clarify해라는 말을 쓸때는 그다지 좋은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원래 토익에서 clarify이 나올 때는 "문제를 명확히하다"라는 의미로 빈출됩니다. 네, 저는 clarify를 문제의 원인을 세세하게 규명할 때 많이 들었습니다. 회의실에서 프로젝트의 진행과 진척현황을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리소스를 넣었는데 효과가 미미하거나 오히려 떨어졌을 때 말이죠. "뭐가 문제인지 clarify는 제대로 했어? 제대로 분석한거 맞아?" 라는 형태로 말입니다. 이럴 땐 힘없는 사람이 뒤집어 쓰는 수 밖에 없답니다 웃프지도 않고 그냥 슬픈현실이지요.

 

직접 필드에서 경험이 최고이지만, 안 좋은 경험은 피하고 싶은게 사실이다.

토익공부할 때는 그렇게 와닿지 않던 clarify라는 단어가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니 그렇게 잘 와닿을 수 없더라고요. 토익에서 사용되는 단어는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많이 쓰인다는 사실!! 토익 단어를 암기하실 때도 실제 본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임을 가정해서 암기하시면 공부 효율이 올라가지 않을까요?

 

토익과 영어에서 자유를 얻늘날까지 열공!!

지난 포스팅에서 토익빈출 단어인 follow에 이어서 clarify까지 소개했습니다. 토익단어 암기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3.04 - [다양한 영어공부] - 한국회사에서 자주쓰는 영어, 토익빈출 단어 follow 이렇게 쓰더라